아동에게 쓰기는 생각, 감정, 의견을 투사하는 데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의사소통 도구입니다.
손으로 글을 쓰는 능력은 더 나은 운동 기술이며 기억에서 글자의 형태를 명확한 시각적 형태로 회상할 뿐만 아니라 각 형태를 위해 정확한 운동 형태를 알 수 있게 도와줍니다. 또한 필기는 기억의 검색, 구성, 문제 해결, 언어 및 읽기 능력, 사고 과정 및 글을 쓸 때의 운동능력 합성과 같은 복잡한 과정이 필요합니다.
아동의 쓰기 발달
아동의 글쓰기 발달은 처음에는 그림으로, 그다음에는 낙서와 글자 같은 형태로 유의미한 글을 씁니다.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아동의 쓰기 발달은 기계적, 개념적인 그래픽 과정일 뿐만 아니라 아동이 언어를 습득하고 철자와 음운을 학습하는 과정도 포함됩니다. 또한 어린 시기에 글을 쓰기 시작하는 것은 이후 성공적으로 글을 읽는 것과 높은 연관성이 있습니다.
아동은 성장함에 따라 다음과 같은 순서에 의해 글쓰기 능력이 발달합니다.
1. 낙서 조절
2. 선 긋기, 점, 또는 상징의 표현
3. 똑바르게 선 긋기 또는 둥근 형태의 자음 쓰기
4. 자음쓰기
5. 모음과 숫자 및 단어 쓰기
학령기 아동의 쓰기 발달
초등학교 3~4학년 때까지는 능숙하게 쓸 수 있을 만큼 발달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고학년이 되기 전까지는 어른들과 같은 쓰기 속도를 따라갈 수도 없습니다.
손 글쓰기는 낮은 단계의 지각 운동 과정과 높은 단계의 인지 과정의 통합을 필요로 합니다. 지각 운동 과정은 시각적 인식(ex: 단어를 받아쓰는 것), 통합 시각적 운동(ex: 쓰기 위해 모음, 자음을 섞는 것), 청각적 과정(ex: 단어를 받아쓰는 것)을 포함합니다. 또한 관련된 인지 과정은 수행 계획과 수행 기억의 활용이 포함됩니다. 쓰기는 특정한 언어 과정을 요구하는데 여기에는, 단어를 듣고 어떤 형태의 문자인지 구별하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아동들은 처음 글쓰기를 배울 때 시각을 이용하여 손동작을 유도하나, 성인의 경우에는 운동 감각에 더 의지하여 글을 씁니다. 아동들은 시각적으로 모양과 공간을 분석하고 기술을 익힌 뒤, 글자의 형태를 운동 계획에 연결합니다. 이 시점에 쓰기는 자동적으로 변하게 됩니다.
시각적 운동 협응, 운동 기민성은 저학년 시기에 글자를 따라 쓰며 배울 때 핵심적인 기술로 사용됩니다. 그러나 고학년의 경우 쓰는 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인지 과정이 더욱 중요해집니다.
쓰기 위한 준비
아동이 조기에 글자를 쓰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성숙도, 환경적 경험 및 관심 수준입니다. 4세에 글쓰기가 가능한 아동이 있는 반면, 6세가 될 때까지 글을 쓰지 못하는 아동들도 있습니다.
글자 쓰기에는 시각, 운동, 감각과 지각적 체계의 통합이 필요하며 수행 요소는 운동 감각, 운동 계획, 눈-손 협응, 시각-운동 통합, 손안 조작 기능을 포함하여 쓰기 능력에 연관됩니다.
쓰기 능력의 문제
글을 쓰기 위해서는 다양한 능력이 요구되는데, 필요한 능력이 결핍된 아동에게는 다양한 문제가 나타납니다.
집중에 문제가 있는 아동들은 글자의 형태를 바르게 쓰거나, 철자, 문법의 법칙, 구두점 등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아동들은 의사소통에 요구되는 순차적인 생각의 흐름도 잘 형성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시각적 단서 없이 글자와 단어를 떠올릴 수 있는 능력인 시각 기억 능력이 필요합니다. 시각 기억이 결핍된 아동은 같은 페이지에서 같은 글자를 써도 서로 다른 방법으로 쓰며, 기억에서 글자를 출력해 내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글씨를 알아볼 수 없게 쓰며, 견본이 제시되어야 글씨를 쓸 수 있습니다.
형태 항상성이 결핍된 아동은 글자의 오타를 찾아내지 못하며, 다른 자료의 글자 혹은 단어를 인식할 수 없고 다른 환경, 위치, 크기의 변화에 따라 글자나 숫자를 인식할 수 없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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