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작업치료의 모든 것

뇌의 무의식적인 처리과정, 감각통합이란?

by 빵순이OT 2023. 1. 29.

아이가 그네 위에서 공 놀이하는 모습
감각통합활동

감각통합이란?

감각통합은 감각들을 사용하기 위해 조직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 몸의 모든 감각들은 모두 뇌 속으로 흘러들어갑니다. 감각통합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자동적으로 일어나며 심장박동 혹은 소화처럼 아주 자연스럽게 당연히 일어나는 일과 같은 것입니다. 

그러나 배우는 것이 느리고 서투른 행동은 종종 아동의 뇌에 불충분한 감각통합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똑똑한 아동들도 학교에서 배우는 데 어려움을 가질 수도 있고, 좋은 부모님과 긍정적인 양육을 받은 아동들도 행동이 서투를 수 있습니다. 

 

감각이란?

감각들은 전기적인 자극들의 흐름입니다. 화학반응은 신경계 안에서 일어나며 생성된 자극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자극들은 그 자극의 의미를 주기 위해 통합되어야 하며, 여기서 통합은 감각을 지각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뇌는 자신의 신체, 타인 그리고 그 외의 사물을 지각합니다. 뇌가 감각자극들을 의미 있는 형태와 관계로 통합하기 때문입니다. 뇌는 눈, 손, 코로부터 오는 모든 감각 정보들을 통합하여 사물을 지각합니다. 그래서 눈으로 볼 때, 오렌지의 색깔과 모양을 알 수 있고 손으로 오렌지를 만질 때, 손에서 느끼는 감각들이 통합되어 오렌지 껍질의 까끌까끌함과 오렌지 속의 축축한 습기를 알 수 있고 코에서의 감각정보의 통합으로 오렌지의 새콤한 냄새를 알 수 있습니다. 

 

삶 속에서의 감각통합

감각통합은 태아가 자궁에서 엄마의 신체 움직임을 뇌가 느낄 수 있을 때부터 시작됩니다. 수많은 양의 감각통합은 기고, 서기 위해 일어나며 발달합니다. 아동기의 놀이는 아동이 청각, 시각, 중력과 함께 신체의 감각들을 조직화함으로써 수많은 감각통합을 이끌어냅니다. 이러한 감각통합은 가장 중요한 감각 처리 과정의 형태이며, 신체와 마음을 조절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아동기 동안 수많은 물리적인 환경의 많은 것들과 상호작용하며 신체와 뇌가 적응함으로써 감각통합을 발달시키고, 그 감각통합 발달은 적응반응을 통해 나타납니다.

 

적응반응이란?

적응반응(adaptive responses)은 감각 경험을 위한 목적적이며, 목표-지향적인 반응입니다. 아기가 딸랑이를 보고 손을 뻗는다면 뻗는 행동은 적응반응입니다. 하지만 목적 없이 단순히 손을 흔든다면 그것은 적응반응이 아닙니다. 딸랑이가 너무 멀리 있을 때 기어서 딸랑이를 잡으려고 할 때, 신체에서는 더 복잡한 적응반응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적응반응으로 인해 아동은 새로운 무언가를 학습하고 도전할 수 있으며, 적응반응의 형성은 뇌의 발달과 조직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성인들은 이것은 단지 놀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일련적인 적응반응으로 구성된 놀이는 감각통합을 만들어 내고, 그 감각통합이 발달함으로써 더욱 조직적이고 매우 어렵고 복잡한 기술까지 가능하게 만듭니다. 놀이를 통해 기술을 발달시키고 조직화를 학습하는 아동은 학업 또한 조직적으로 할 수 있으며, 살면서 맞닥뜨리는 다른 도전들도 성공할 수 있게 만듭니다. 

 

감각 처리 기계(sensory processing machine)

아동이 약 7세가 되기 전, 뇌는 아주 중요한 감각 처리 기계로서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것은 무언가를 느끼며 감각들로부터 직접적인 의미를 얻는 것을 뜻합니다. 어린 아동은 물건에 대해 여러 가지 추상적인 사고나 개념을 갖지 못하고 주로 신체를 움직이며 그것과 관련된 감각들만 느낄 뿐입니다. 아동의 적응반응은 정신적인 것보다는 운동적이거나 근육학적이기 때문에 7세까지는 감각 운동 발달의 시기라고 불립니다. 

그리고 아동이 성장하면서 감각운동적이었던 활동들은 정신적이고 사회적인 반응으로 대체되며 감각 운동 처리 능력을 기반으로 둡니다. 감각통합은 더욱 복잡한 감각통합을 위한 기초가 되며 말하고, 움직이고, 놀이를 하는 동안 일어납니다. 

만약 생의 첫 7년 동안 감각 운동 처리가 잘 조직화된다면 아동은 훗날 정신적이고 사회적인 기술을 학습하는 데에 있어 많은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즐거움, 재미

감각통합 능력은 환경이 요구하는 것에 충분히 상응할 때, 아동의 반응은 창조적이고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효율적으로 반응하기 위한 도전을 경험할 때 아동은 재미가 있다고 느낄 것입니다. '재미'란 감각통합을 지속하기 위해 아동에게 꼭 필요한 의미입니다. 인간은 뇌의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어떤 것을 즐기도록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자연스럽게 뇌의 조직화를 돕는 감각을 추구하게 됩니다. 이러한 내용은 아동들이 왜 흔들어주고, 들어 올리고, 놀고, 뛰고, 달리는 것을 좋아하는지에 대한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아동은 뇌의 영양분을 주기 위한 감각을 찾기 위해 움직이기를 원하는 것입니다. 재미란 아동에게 감각통합에 대한 단어가 되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