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작업치료의 모든 것

특정 아동을 위한 감각통합의 적용(ADHD, ASD)

by 빵순이OT 2023. 2. 26.

썸네일
ADHD

1.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어린 시절 나타나는 가장 흔한 신경 생물학적 장애로 종종 청소년기와 성인기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부주의, 과잉 행동 및 충동적 행동, 지속적인 부적응이 있습니다. 평균적인 발병 연령은 7세이며, 여아보다 남아가 이 질환에 걸릴 확률이 4배 더 높습니다. ADHD의 유병률은 꾸준히 증가되고 있습니다. ADHD 진단은 12세 이전에 여러 증상이 나타날 때 이루어지고, 두 개 이상의 환경(학교 및 가정)에서 부주의 또는 과잉 충동 증상이 관찰되어야 하며 또한 증상이 개인의 사회적 기능, 학업 성과 또는 직업을 수행하는 능력을 방해하거나 그 질을 저하시킨다는 분명한 증거가 있을 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아동의 행동도 활동 수준이 높고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경우가 있고 쉽게 산만해진다는 점을 유의해야 하고 또한 모든 아동은 서로 다른 성숙도를 갖고 있으며 감각 처리 능력 및 선호도, 에너지 수준, 성격이 다양하기 때문에 정상적인 행동과 ADHD를 구별하기 어렵습니다. 

 

ADHD 아동을 위한 평가 및 중재

 SI 접근법을 사용하는 ADHD 아동에 대한 종합적 평가에는 감각통합 및 실행 검사(SIPT), SP(Sensory Profile), 임상관찰 및 인터뷰를 통해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ADHD가 SUR(Sensory Under Responsivity;감각 과소 반응) 또는 SOR(Sensory Over Responsivity; 감각 과잉 반응)에서 보이는 부주의적이고 도전적인 행동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은 ADHD 진단 혹은 근본적인 감각 처리 장애 또는 둘 모두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ADHD가 있는 아동에게는 다분야적인 접근이 필요하며 예를 들면 학교 기반의 교육 중재(SI 접근법을 사용한 작업치료와 같은 특수 치료), 약물을 선택한 사람들을 위한 약물 관리, 인지 행동 치료와 같은 심리치료, 사회적 관계에 방해가 될 수 있는 일상생활 활동을 해결하기 위한 중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치료 효과에 대한 연구는 주로 ADHD를 약물로만 관리하는 것과 행동 치료의 효과를 비교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연구에 따르면 약물치료가 비약물 치료보다 우수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약물과 행동 중재를 같이 진행했을 경우 약물로만 관리했을 때보다 더 유익합니다.

 

 ADHD 아동에게 SI 장애 패턴이 확인된 경우 치료 전반에 걸쳐 아동의 각성 수준을 조절하는 감각 활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며, 장애 또는 시각 운동 통합 결함과 같은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활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 공간은 산만함을 최소화하고 아동이 과도한 자극을 받을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어수선하지 않은 환경이 필요합니다. 또한 ADHD 아동은 자신이 관심이 있고 좋아하는 활동에 잘 참여할 수 있으므로 아동이 좋아하는 활동을 선택하여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자폐스펙트럼 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

ASD는 아동에게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신경 발달 장애 중 하나로 네 가지의 주요 영역에 대한 고려가 진단 기준에 포함됩니다. (1) ASD 증상은 유아기에 나타나야 합니다. (2) 사회적, 직업적 혹은 다른 중요한 영역에서 임상적으로 유의한 장애가 있어야 합니다. (3) 사회적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 작용 기술과 관련된 결함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4) 증상은 다음 중 두 가지 이상과 관련되어야 하고 제한적이며 반복적인 행동 또는 관심을 포함해야 합니다: 상동적이고 반복적인 행동, 물건의 사용 혹은 말, 같음에 대한 고집을 부리거나 관습을 완강하게 고수하거나, 언어적 혹은 비언어적 행동의 관습적인 사용(예를 들면, 작은 변화에도 스트레스를 받고, 변화를 힘들어하는 것), 매우 한정적이고 고착된 관심사를 보이며 비정상적인 강도나 초점, 감각 자극에 대한 과하거나 적은 반응, 혹은 환경의 감각적 측면에 대한 특이한 관심이 있습니다. 

그리고 부모 보고서 평가를 사용한 부모 응답에 따르면 ASD 아동의 45~90%가 감각 자극에 대한 비정상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ASD 아동을 위한 평가 및 중재

ASD가 있는 아동의 감각통합 기능 평가는 SIPT, SP, 임상관찰을 사용하여 수행할 수 있습니다. 촉각, 전정 및 고유수용 시스템의 정보는 적응 반응을 위한 중요한 기질이며, 이 정보의 결함이 생긴다면 신체와 환경의 감각을 처리하기 어렵고 운동 기술 및 적응 행동을 방해하고 무질서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ASD의 감각 증상을 다루는 일반적인 접근 방식은 ASI(Ayres Sensory Integration)를 사용하는 것으로  ASI는 아동에 맞춰 안전하고 아동을 대상으로 하며 감각이 풍부하고 장난기 많은 상호작용을 위한 기회를 포함하는 일련의 원칙에 의해 진행합니다. SI를 사용한 작업치료는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감각 증상을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작업 수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본 감각 및 운동 요인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SI를 사용하여 치료를 진행할 때는 치료에 대한 장기 및 단기 목표를 포함하여 동기 부여와 관심 및 원하는 결과뿐만 아니라 포괄적인 평가를 기반으로 아동의 강점과 필요 영역을 고려해야 합니다.

댓글